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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전환과 수소경제

Opti-Mr 2022. 6. 24.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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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데미 마이크임팩트 GTC] 친환경 전환과 수소경제 _머니투데이 권순우 기자 

《수소전기차 시대가 온다》저자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해온 에너지는 주로 '탄소'였습니다.

그러나 이산화탄소로 인한 지구 온난화 등의 이슈로 탄소배출을 줄여야한다는 의견이 우세해졌지요.

그렇게 탄소보다는 수소쪽으로 발전을 시키기 시작했고, 메탄과 천연가스를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물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며 오염이 전혀 없다는 수소에너지, 사실일까요?

오염이야 없지만 수소는 매우 비싸고 비효율적이며 기술력도 부족한 자원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수소를 이용하려고 할까요?

과거에는 피크오일이론이 대두되면서 탄소자원이 고갈되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여야 한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 피크오일이론 : 석유가 피크를 치고 점점 고갈되어 사라질 것이라는 이론

그러나,

저장과 전송이 안되는 전기에너지를 대신하여 수소 에너지의 저장성이 부각되면서 수소 에너지 발전에 관심이 쏠리게 됩니다.

수소는 물을 전기분해하여 기체상태로 보관이 가능합니다.

수소에너지 종류

그레이수소 화석연료 분해(C / H)하여 탄소가 배출됨
블루수소 화석연료 분해 시 배출되는 수소를 유출되지 않는 지하나 빈광구에 가둠
그린수소 물 분해

전기차 vs수소차

  내연기관차 전기차 수소차
에너지밀도     높음(같은 양으로 더 멀리감)
거리   단거리에 유리 장거리에 유리
효율   80% 25%(100만들면 25사용)
연료비(100km 당) 11,480원 1,132원 7,280원

2035년부터는 내연기관자동차의 판매가 금지될 것입니다.

유럽에서는 아프리카 땅에 태양광판넬을 설치하여 그 에너지로 수소를 만들것이며, 유럽 전역에 이어지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여 수소에너지를 운송하겠다는 비전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자연이 잘 보존되어있는 호주에서는 그를 이용하여 수소를 대량생산하여 수출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기업에서 수소에너지 연합을 결성하여 힘을 합쳐 수소 에너지 기술을 발전시키고자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린수소의 발전으로 탄소배출과 에너지 부족 걱정이 없는 낙관적인 미래를 꿈꿔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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